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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채식인기 본문
<출처> 한국무역공사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베트남은 채식 레스토랑이 인기
2020-02-12 심수진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베트남 ‘채식 메뉴’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성장성 돋보여 -
- 고기맛을 내는 채소로만든 '식물성 고기' 가 인기 -
□ 베트남인의 채식 생활
○ 베트남 소비자 3분의 1은 채식을 즐긴다.
- 2019년도 Statista에서 발표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채식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 대상자 2,585명 중 약 28.9%의 응답자가 일주일에 3~6회 정도의 채식을 즐긴다고 답함.
* 무작위로 추출한 설문조사 표본 2,585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조사 실시
- 채식을 즐긴다고 답한 응답자의 대부분(64%)은 건강을 위해 채소 위주의 식단을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이 외에도 동물보호(41%), 채식주의자(38%) 등의 이유로 채식을 자주 먹는다고 답했음. (복수응답 가능 설문)
- 본 설문조사가 베트남 전체 소비자의 트렌드를 대변한다고 볼 수 없으나, 최근 대도시를 중심으로 들어서고 있는 채식 레스토랑 및 현지 언론 보도들을 종합해 볼 때 상당수의 현지인이 채식 위주의 식단을 즐겨 찾는 것으로 파악됨.
베트남 소비자의 ‘Plant based food(자연식물식, 채식)’ 선호도 조사
자료: Statista
○ ‘불교 중심’의 문화 영향, 현대 젊은이들은 ‘동물 보호주의’, ‘건강에 대한 관심’ 이 채식 이용의 주요 배경
- 베트남의 전통적인 유명 속담 중 ‘야채 없는 식사는 약 없이 고통받는것과 같다(Cơm không rau như đau không thuốc)’ 라는 말처럼, 베트남인들은 전통적으로 식사 시 채식을 즐기는 풍습이 있었음. 이는 불교의 영향이 큰데, 현대사회에서도 중년 및 노인들은 전통적인 식사법에 따라 채식을 즐기는 모습을 흔히 발견할 수 있음.
- 특히,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조상숭배 신앙이 강해 가정집과 사업장에 작은 제단을 만들어 제사를 지내는 관례가 있는데, 매달 음력 1일과 14일(혹은 15일)에 약식 제사를 지내고 채식을 하는 풍습이 있음. 음력 7월 15일 또한 백중날(돌아가신 조상의 혼을 위로함)로, 제사를 지냄.
- 2019년 베트남 통계청의 종교 인구조사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종교는 1위가 가톨릭(590만 명), 2위가 불교(460만 명)로 발표됐으며, 가톨릭과 불교가 베트남의 전체 인구 중 가장 많은 인구를 차지함.
- 한편, 현대의 젊은이들은 동물 보호주의에 대한 확산과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등의 트렌드의 확산으로 인해 채식주의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은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1인 가구 비중과 경제력이 높은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현상
-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건강’, ‘유기농’. ‘식품 안전’ 등의 키워드가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수요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베트남의 채식 레스토랑
○ 하노이 및 호찌민시의 주요 채식 레스토랑
- 베트남의 채식 레스토랑과 관련한 공식적인 통계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현지 언론(Tuoi Tre) 및 현지 유명 푸드 블로거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하노이에는 110개, 호찌민시에는 약 120개의 채식 레스토랑이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됨.
- 하노이와 호찌민시가 소득 수준이 가장 높고, 서양인 등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점, 도시를 중심으로 ‘웰빙’, ‘다이어트’ 등의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채식 레스토랑 확산은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소규모의 식당이 주를 이루었던 과거와는 달리, 고풍스러운 느낌의 레스토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프랜차이즈 형식으로도 등장하고 있음.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인기 채식 레스토랑
레스토랑 |
가격대 |
사진 |
비고 |
하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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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담채 (Ưu Đàm Chay) |
60,000~ 325,000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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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http://uudamchay.com/ - 베트남 샤브샤브 등 전통식 위주의 채식 음식이며, 두리안 피자 등 이탈리안 퓨전식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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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후 (Sadhu) |
228,000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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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https://sadhu.vn/ - 불교식으로 디자인된 채식 레스토랑으로, 베트남 전통 음식을 뷔페식으로 즐길 수 있음. |
베지캐슬 (Veggie Castle) |
80,000동 |
|
- 베트남의 전통적인 서민밥집인 껌반퐁(Cơm văn phòng) 이라는 뷔페형식의 식당을 채식위주의 식단으로 제공, 저렴한 가격이 특징
|
비 라이 (Vị Lai) |
65,000~ 165,000동 |
|
- 홈페이지: https://vilai.vn/ - 고급스럽고 전통적인 느낌으로 꾸며진 채식 레스토랑은 야외 정원에 불상을 배치하는 등 종교적인 느낌이 특징 |
홈푸드 (HomeFood) |
30,000– 120,000동 |
|
- 홈페이지: http://homefood.com.vn/ - 유기농 및 자연주의식을 표방한 레스토랑으로, 요식업 외에도 각종 유기농 식품들을 베트남내에 유통 중 |
호찌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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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 베지테리안 (Hum Vegetarian) |
75,000~ 270,000동 |
|
- 홈페이지: https://www.humvegetarian.com/ - 베트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채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로, 호찌민시에 3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고급스러운 베트남 전통메뉴로 가격대는 중상 |
라우 베지테리안(ROU Vegetarian) |
65,000~ 430,000동 |
|
- 홈페이지: https://rou.vn/ - 베트남 전통식, 커리, 두부 및 버섯요리가 인기있으며, 메뉴당 가격은 4$ 내외로 저렴함. |
도아센방 (Đóa sen vàng) |
~300,000동 |
|
- 홈페이지: https://doasenvang.com/ - 두부 요리 및 채식 전골이 인기, 베트남 요리 및 각종 퓨전음식이 특징 |
히어 앤 나우 (Here & Now) |
45,000~ 240,000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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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https://hereandnowvietnam.com/ - 입구에 있는 불상이 사찰 느낌을 더해주며, 호찌민시에 2개를 운영 중 - 영문홈페이지 운영 및 서양인들에게 인기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인기 채식 메뉴
- 베트남 채식 레스토랑의 경우 전통적인 베트남 음식이 대부분이며, 고기 대신 버섯과 두부를 곁들인 음식들이 인기가 있는데, 이 외에도 콩, 연꽃씨, 각종 견과류 등을 곁들인 음식이 다수 존재함.
- 고기대신 버섯을 으깨 만든 채식 쌀국수, 돼지고기 페이스트 대신 두부 및 야채로 요리한 채식 페이스트, 라이스페이퍼에 각종 야채를 말아 만든 스프링롤 등 레스토랑마다 건강한 메뉴 개발에 관심을 높게 갖고 있음.
- 특히, 최근에는 호찌민시와 하노이시를 중심으로 외국인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서양식의 채식 레스토랑 또한 다수 파악되고 있는데, 고기를 넣지 않은 멕시칸 타코를 비롯해 두리안 피자, 버섯 샤브샤브 등 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Ms.Quy씨(하노이A레스토랑의 직원)에 따르면, “건강한 메뉴를 찾는 손님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것 같다고 생각되어 우리 식당은 유기농 채소 및 친환경 포장재 사용, 플라스틱 빨대 대신 대나무 빨대를 사용하는 등 운영 환경을 개선했더니 소비자들이 반응이 좋았다.” 고 답했음.
베트남 채식 레스토랑의 주요 채식 메뉴(베트남 전통식)
채식 쌀국수 (Phở chay) |
채식 페이스트 (Giò chay) |
채식 스프링롤 (Bánh cuốn ch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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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OM Vegan Garden
베트남 채식 레스토랑의 주요 채식 메뉴(서양 및 아시안식)
채식 피자 |
멕시칸 타코 |
팟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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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 샤브샤브 |
버섯카레 |
그린 파스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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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시사점
○ 베트남 채식주의자의 구체적인 통계 발표자료는 없지만, 베트남의 채식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ㅿ뿌리깊은 불교문화, ㅿ환경 및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의 증가, ㅿ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수요 증가는 채식을 단순한 식사가 아닌 라이프스타일로서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됨.
- 하노이, 호찌민시, 다낭시 등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채식 레스토랑들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도시인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형태의 사업 모델도 등장하고 있음. 외국인 유동인구 또한 높아 채식을 찾는 고객들도 많은 것으로 분석됨.
- 베트남 전통적인 채식 메뉴가 대부분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두부 및 버섯 등으로 만든 고기 대체 식품인 식물성 고기를 겻들인 퓨전 메뉴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 성장이 기대됨.
○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요식업 종사자들 및 식품기업들은 건강한 채식을 키워드로 메뉴 차별화를 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아직까지 대부분의 베트남 채식 레스토랑들이 전통적인 메뉴를 위주로 선보이고 있는 바, 향후 젊은이들의 발길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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