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inarylife

지각동사 사역동사 본문

부동산영어

지각동사 사역동사

평범한삶 2020. 2. 5. 10:44
728x90
반응형

1.지각동사 see (보다), hear (듣다), feel (느끼다) 같이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

이러한 지각동사 다음에 동사를 목적어 (~하는 것을)로 사용할 때는 to 가 없는 동사원형을 사용

형태 : 지각동사 + 목적어(A) + 동사원형(B) = (A)가 (B) 하는 것을 ~ 하다.

I saw him enter the house. (나는 그가 집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I heard her play the piano. (나는 그녀가 피아노 치는 것을 들었다.)
I felt my room shake last night. (나는 나의 방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목적어(B)가 '~하고 있는'의 진행의 뜻을 강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동사원형 대신에
현재분사 (동사원형+ing)를 사용합니다.

형태 : 지각동사 + 목적어(A) + 현재분사(B) = (A)가 (B) 하고 있는 것을 ~하다.

I saw him entering the house. (나는 그가 집에 들어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heard her playing the piano. (나는 그녀가 피아노 치는 있는 것을 들었다.)
I felt my room shaking last night. (나는 나의 방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느꼈다.)

2.사역동사

사역동사는 make, have, let 와 같이 '누가 ~하게 하다.'는 뜻을 가진 동사
(make는 만들다, have는 가지다 뜻 외에도 '누가 ~하게 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make나 have가 '상대방에게 ~하게 시키다'라는 의미가 있는 반면, let 는 '상대방의 뜻대로 하는 것을 허용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역동사는 지각동사와 마찬가지로, 사역동사 다음에 동사를 목적어로 사용할 때는, to 없는 동사 원형

형태 : 사역동사 + 목적어(A) + 동사원형(B) = (A)가 (B) 하게 하다.

I made her study. (나는 그녀가 공부하게 했다.)
I had him clean the room. (나는 그가 방을 청소하게 했다.)
She let us go out to play. (그녀는 우리가 나가서 놀도록 했다.)

Let me introduce myself. = I will introduce myself. (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경우 Let me는 I will의 의미로 이해하면 됩니다.

Let's play outside. (밖에서 놀자)
이 경우 Let's 는 Let us를 줄인 말이지만, Let's + 동사원형은 '~하자'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예문>

(1)
I saw him enter the house.
I saw him entering the house.

(2)
I heard her play the piano.
I heard her playing the piano.

(3)
I felt my room shake last night.
I felt my room shaking last night.
(4) I made her study.

(5) I had him clean the room.
(6) She let us go out to play.
(7) Let's play outside.

I watched her (study) at my desk.

I heard the telephone (ring).

I told him (wait) for her. 

I saw (her) cooking my dinner. 

He asked me (to open) the door. 

She made us (stay) at home. 

 I don't have time ( watching) television

728x90
반응형

'부동산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w good are you with spicy food? 얼마나 매운 음식 잘먹니  (0) 2020.03.19
What a coincidence!  (0) 2020.03.19
영어 패턴 English pattern  (0) 2020.02.05
in no time 금방  (0) 2019.09.24
시도하다 take a shot  (0) 2019.09.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