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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세탁 본문
비대면 세탁 맡겼더니…"새옷이 헌옷 됐어요"
출처 : 한경
직장인들에 큰 인기 세탁 앱
서비스 하자 보상 받기 어려워
사측 "주문량 폭증, 대비 못해"
불만 커져 집단소송 움직임도
직장인 황모씨(28)는 최근 비대면 세탁업체 A사에 몇 번 입지 않은 트렌치코트의 드라이클리닝을 맡겼다. 그런데 전에 없던 얼룩이 묻어 되돌아왔다. 황씨는 보상을 요구했지만 업체로부터 “세탁 방식상 오염물질이 묻을 수 없다”며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신청을 통해 해결하라”는 답을 받았다.
직장인 서모씨(29)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 결혼 선물로 받은 고가의 알파카 코트를 같은 업체에 맡겼는데 옷이 망가져 왔다. 반질반질했던 코트 겉면 하얀 털이 세탁 후 거칠게 일어나 있었다. 서씨는 “앱 내 채팅창으로만 문의를 받아 전화가 연결되는 데까지 열흘이 걸렸다”며 “세탁을 맡기기 전 사진을 보냈는데도 책임이 없다며 섬유심의위원회에 보내 검증받으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최근 포털 사이트와 SNS에는 이들처럼 해당 업체에 세탁을 맡겼는데, 옷이 망가지거나 오염물질이 묻어 돌아왔다는 후기 글이 잇따르고 있다. 이 업체는 대부분 채팅창으로 응대해 답변이 느리고, 세탁에 문제가 생겨도 대부분 소비자 탓으로 돌린다는 내용이다.
비대면 세탁서비스는 최근 직장인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옷을 문 앞에 내놓기만 하면 업체가 수거해 세탁한 뒤 다시 배달해 준다. 최근 들어 A사와 비슷한 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업체가 급증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소비자 불만이 속출하는 것이다.
A사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주문량이 예상보다 훨씬 많은 세 배 이상 불어나 제대로 대비를 못 했다”며 “3~5월이 연간 세탁량이 가장 많은 성수기인데, 추가 공장 설립에 차질이 생기는 등 여러 문제로 실시간 고객 응대가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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